보험가입시 의무고지사항 5년 이내 수술 및 진료기록 확인하는 방법

반응형

건강검진 날짜를 잡고, 혹시나 싶어 보험관련 사항을 체크했습니다. 오래전에 실비보험+건강보험 형식의 보험을 들어놓은 적이 있는데, 그것을 꺼내서 찬찬히 읽어봅니다. 실비보험은 갱신형이라서 보험료가 부담이 되는것은 사실이지만,

그래도 이거 하나로 병원비 걱정은 별로 하지 않아 좋았습니다.

암진단비, 뇌졸증 진단 뭐 기타 담보사항을 체크하다가 보니, 암진단비가 요즘 같은 시대 조금 부족한 감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상해사망 보험금도 적은것 같고, 솔직히 남은 가족에게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이 가장의 마음이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암보험을 알아보았습니다.

 

인터넷에서 보시면 다양한 암보험이 있는데, 보험지식은 조금만 공부하시면 쉽게 알수 있어 어렵지 않았습니다.

2-3일 정도 서치를 하고, 아무래도 설계를 통해서 하는 것보다, 자동차 보험처럼 다이렉트가 저렴하므로 그쪽으로 알아봅니다.  전에 블로깅 해놓은 보험다모아를 먼저 검색해보고 직접 보험회사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아래는 보험다모아를 리뷰해놓은 글입니다.

광고, 개인정보, 스팸, 권유전화 없는 각종 보험상품 비교 어플(사이트) 정보입니다

 

암보험 비교할 때 알아두면 좋은점과 주의사항

완전 비전문가가 이번에 공부하면서 알게된 내용입니다.

  1. 갱신과 비갱신의 차이점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2. 환급형이냐 비환급형이냐도 구분하셔야 합니다.
  3. 중도해지 (계약기간에 따라)시 환급액이 있는지도 알아야 합니다.
  4. 담보 (상해사망)이 필수인곳도 있고 아닌곳도 있습니다.  상해사망은 타보험과 중복보장이 되므로 가급적 담보가 있는게 좋습니다.
  5. 질병사망 담보가 있을 경우, (사망원인이 암으로 제한되는) 보험상품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6. 유사암의 범위를 알아야 하고, 어떤 상품은 5대 암, 10대 암으로 구분해서 해당 암 진단을 받으면 일반암과 중복 보장해주는 상품도 있으므로 알아보셔야 합니다.

이정도만 알고 보험상품을 알아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어디까지나 일반인 입장이므로 참고만 해주세요.

 

어찌되었던 고르고 골라 다이렉트 암보험 상품을 선택하고 가입하기를 진행합니다. 

쭉쭉 가입을 진행하던중 거의 마지막 항목에 <보험 고지 의무> 부분에서 머뭇 거립니다. 

5년이내 입원/수술/7일이상치료/30일이상 약처방

1-2년 정도면 기억을 하는데 5년 이내는 기억하기 어렵습니다. 오래전에 수술을 받은적이 있기는 있는데, 그게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대충입력을 하면 나중에 보상금지급시 <보험 고지 의무> 위반으로 문제가 생길수도 있어서 조심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아시는분은 아시겠지만 보험가입하고 직업이 변경될 경우, 반드시 직업변경 사유를 보험사에 알려야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약관이 그러하며, 요즘 배달업 알바식으로 투잡하시는분도 있으실 것인데 이륜원동기 타신다면  반드시 고지해야 사항입니다. )

 

반응형

 

 

자 그럼 본론으로 돌아와서 5년간의 나의 진료기록을 아는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조금씩 다릅니다. 

 

5년 이내 진료기록 확인하는 방법

1. 질병코드(병명), 병원이고 아무것도 기억이 나지 않고, 인터넷이 익숙하지 않다. 

해결책 :  가까운 건강관리공단 지사에 직접 방문해서 요양급여내역서를 발급한다.

 

2. 나머지는 다 기억하는데 ,다만 진료날짜를 정확히 모르겠다. (1년 이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 나의 건강관리 > 진료 및 투약정보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1년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3. 나머지는 다 기억하는데 ,다만 진료날짜를 정확히 모르겠다. (5년 이내)

이 방법은 좀 편법이긴 합니다. 그래도 다이렉트 암보험 고지사항에 보면 병명과 치료 일자만 고지하므로 이것도 충분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바로 국세청 홈텍스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국세청 홈텍스 > 연말정산 간소화 > 소득, 세엑공제 자료 조회/발급

 

눈치채셨겠지만, 네 그렇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류, 의료비항목에 병원과 날짜가 기록되어있습니다. 

 

4. 아몰랑! 그냥 나의 진료기록이 그냥 다 필요해.

이 방법은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아직 자료 요청중이어서 확인하지 못했고 다소 시일이 오래걸립니다.

바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나의 진료기록 열람요청을 하는 것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정보공개 > 개인진료정보 열람

 

반응형

 

 

열람신청 기간은 최대 5년으로 처리기간은 10일정도 소요됩니다.

아직 잘 모르겠지만, 거의 병원에서 시행한 모든 의료행위 확인이 가능할것 같은 느낌입니다. :)

아무튼, 보험 가입시 고지해야하는 의무사항인 수술,치료 내역을 모르겠다면,

위와같은 방법들이 있으니 알고 있으시면 좋겠습니다.

 

정보공유] - 국가검진대상조회 와 건강검진 결과조회 하는 방법 안내 (국민건강보험)

 

국가검진대상조회 와 건강검진 결과조회 하는 방법 안내 (국민건강보험)

올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이번에 국가검진대상이라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별도의 요청을하지 않았다면 등록된 주소지로 우편안내가 기본입니다, 물론 이메일 , 문자 수신도 가능합니다) 저

iloveapp.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