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카톡) 보이스톡 응답없음 진짜 이유와 해결방법

카카오톡 중에 보이스톡을 은근히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바로 아이 때문입니다. 아이들은 제한된 통화 때문에 와이파이에서 무제한 사용할 수 있는 보이스톡을 주로 이용합니다. 친구끼리는 또렷한 유선 전화를 사용하고 부모님하고는 보이스톡을 사용하는게 문제이긴 합니다만....


어찌되었던 회사에서 아이들의 보이스톡 통화를 받지 못하면 이상하게 신경이 쓰지이지요. 보이스톡 응답없음 이런 메세지를 받으면 마음이 급해지고 궁금해 지기도 합니다 


이유는 알기전까지는 다양한 의견들이 많았습니다.

보이스톡 응답없음의 오해와 진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나 하나씩 정리하다보면 원인을 알수가 있습니다.



의문점 1. 상대방이 나를 차단했다.  (X)

이건 사실이 아닙니다. 서로 차단한 관계라면 보이스톡 메세지 자체가 보이지 않습니다. 즉, A가 나를 차단했다고 가정하고 내가 A에게 보이스톡을 걸면 무한정 통화음이 나오는 모드입니다. 계속 통화음이 연결됩니다. 즉. 보이스톡 응답없음이라고 나오지 않고 내가 취소했다는 버튼만 보게 될것입니다.

안타깝게도 A가 나를 차단했다면 실제 보이스톡은 연결되지 않고 연결된척 신호음만 보내는게 현실입니다.

의문점 2. 상대방이 비행기 모드나 전원을 껐다 (X)

마찬가지로 이런 상태면 상대에게 신호음만 가고 응답없음이 나오지 않습니다. 의문점 1번과 같이 무한 통화연결음이 나옵니다. 다만 다른 점이 있다면 상대가 나를 차단한 상태가 아니므로 상대가 전원을 다시 켜거나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해지면 나에게 보이스톡이 왔다고 부재중 표시로 알려줍니다.


의문점 3. 테이타 요금제 소진 (O)

(LTE=모바일 데이타를 통해 보이스톡을 하는 경우) 테이타 요금제에 따라서 그리고 테이타 통화를 모두 소진한 경우. 이런 경우 응답없음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통신사의 요금제 마다 테이타 통화라는 것이 있습니다. 요금제에 따라서 100분 ~ 혹은 200분 이렇게 제한되어 있습니다. 통신사에서 규정하는 데이타 통화는 (카카오톡 통화, 페이스북 통화 등)을 의미합니다. 상대방과 내가 데이타가 남아 있지 않을 때 응답없음이라고 표시됩니다.



의문점 4. 원활하지 않는 통신환경 (O)

상대와 나 모두 원활하지 않는 통신환경이면 응답없음이라고 나옵니다. 나는 와이파이 상대방은 LTE(모바일 데이타) 이렇게 다른 환경 때문에 이런 문제가 나온다고 알고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가 않고, 어느 한쪽이라도 네트워크가 느리면 응답없음이라고 나옵니다. 

의문점 5. 상대방이 거절했다. (O)

네! 맞습니다. 상대방이 보이스톡을 거절하면 응답없음이라고 표시됩니다. 상대방이 현재 음성통화하가 곤란한 상황이므로 이를 이해하고 시간이 지난후에 다시 전화를 하거나 문자를 보내면 됩니다.

의문점 6. 해외여행중 유심카드를 사용중이다 (O)

와이파이 상태에서 통화는 상관 없지만 데이타 환경일 경우 응답없음으로 표시됩니다. 의문점 3번과 같이 해외유심침에는 데이타 통화 자체를 제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시라도 보이스톡의 응답없음이 또라는 차단이 아닌가 하고 신경이 쓰였다면 이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이런 오해를 하고 계시는분들이 주위에 너무 많아서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대부분의 응답없음은 데이타 연결문제로 표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이스톡은 통신상태가 매우 좋은 환경에서 시도한다면 문제 없이 통화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와이파이 환경에서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