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노트(evernote) 해킹 확인, 계정 삭제하고 탈퇴하는 방법, 계정 비활성화 하기

반응형

지금은 다양한 노트 프로그램이 많습니다만 몇 년전에는 에버노트가 독보적이었지요. PC, 스마트폰을 실시간 연동이 되면서 인터넷 웹 문서 갈무리, 이미지 저장, 녹음까지 정말 다양한 기능이 있어서 한번 빠지면 쭈욱 사용할수 밖에 없는 마법 같은 프로그램입니다. 


저는 주로 개인적인 기록 (글쓰기)를 사용하고 있지만, 얼마전부터 티스토리 글쓰기와 연동이 되면서 (여전히 불편하지만...) 좀더 자주 사용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얼마전에 제법 크게 에버노트 해킹사건이 발생했습니다. 광범위적으로 발생한 해킹 사건으로 해킹의 사례도 매우 다양합니다. 아이디, 비번이 바뀐것은 일반적이고 돈을 입금하지 않으면 개인적인 내용을 인터넷에 공개하겠다는 악질적인 해킹 사례도 있습니다.


사실 에버노트의 해킹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빈번히 종종 발생하는 사례로 각별히 조심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비밀번호를 변경하거나 보안이 유지되지 않은 환경에서는 에버노트에 접속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저도 이런 상황을 알게 되어서 좀 걱정이 됩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저의 에버노트기 해킹되었는지 한번 확인하겠습니다.

에버노트에서 로그인한 다음에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 접근이력

접근이력을 보면 나의 디바이스와 접속한 IP 주소 위치가 나옵니다. 한국이 아닌 다른 국가에서 접속한 기록이 있거나 내가 가지고 있는 디바이스가 아니라면 [장치]에서 해당 엑세스를 취소 하면 됩니다.


만약 여기서 다수의 해킹사례를 발견해서 더이상 에버노트가 꼴도 보기 싫고 에버노트의 대체재를 사용할 계획이 있다면 에버노트를 정리하는게 좋습니다.  

1. 에버노트 계정 비활성화 시키기


계정 비활성화란 이 계정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개념과 같습니다. 탈퇴와 좀 다른 의미로 계정을 잠군다는 의미입니다. 반대로 다시 활성화 시킬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해당 계정에 있는 노트의 내용은 그대로 보관됩니다.

에버노트에서는 비활성화 하기전에 노트의 모든 내용을 삭제하라는 권고를 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계정을 다시 활성화 시키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기존 아이디와 비번으로 에버노트에 접속하게 되면 재활성화 동의안내가 나오며 재활성화 인증메일을 통해서 활성화 시키면 됩니다.


비활성화는 탈퇴가 아닙니다. 이제 완전히 굿바이를 하겠습니다.



2. 에버노트 완전 회원탈퇴 (계정 폐쇄) 하는 방법

  • 먼저, 앞서 말씀드린 대로 계정을 비활성화를 합니다.
에버노트 고객센터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티켓을 체출을 선택합니다.
  • 여기서 원래의 아이디와 비번으로 접속하지 않고 '손님으로 계속'을 선택합니다.

  • 다음과 같이 에버노트 지원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 내 계정
주제 선택 = 연결된 서비스

그런 다음 화면에서 보시다시피 '티켓 제출'을 선택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메일 주소(에버노트 계정)과 제목과 설명에 완전한 탈퇴를 요청한다고 내용을 작성해서 보내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최종 의견(?)을 묻는 메일이 옵니다. 왜냐하면 이몌일 계정의 보유유무를 최종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왜냐하면 계정비활성화를 하였기에 에버노트에 로그인할 수 없으므로...)


여기서 최종적으로 메일에 답장함으로 탈퇴를 위한 모든 상황은 끝이 납니다. 

(에버노트에서 결과메일은 추후 옵니다)


가입은 쉽지만 탈퇴는 참 어려운 에버노트입니다. 마지막으로 티켓을 제출하기전에 반드시 백업을 하시는거 잊지 마시고, 더이상 사용하지 않기로 마음먹었다면 귀찮더라도 시간을 내서 정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