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구글, 다음) 검색엔진 검색어 삭제, 인터넷 검색기록 지우는 방법

스마트폰에서 검색을 하면 대부분 기록을 남기게 됩니다. 기록을 남기는 것은 검색엔진 회사나 유저에게 좋은점이 있기도 합니다. 검색엔진을 검색한 키워드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광고를 할 수 있고 유저들은 기존 검색어를 활용하여 번거롭게 자주 입력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고 정보서치를 위해 이미 방문했던 웹사이트를 다시 방문하는 것을 거를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저장된 검색어 기록은 편리하기도 하지만 프라이버시와 개인정보 보호 차원에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가끔은 내가 검색한 기록을 타인이 노출될까봐 염려스러운 상황도 있는 법입니다. 게다가 요즘은 이런 검색어 기록을 통해서 확정성이 있는 광고를 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가 더 난감합니다.


여자친구, 펜션, 여행... 이런 검색어를 이용했는데, 성인용품 광고가 나와거나 이와 유사한 검색어를 추천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득보다 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검색엔진(네이버,다음,구글)을 이용할 때 나의 정보검색 기록을 남기지 않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네이버 검색어 및 검색기록삭제

네이버는 좀 쉽게 관련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네이버 앱을 실행하고 검색창에 선택을 하면 위의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화면에 보이는 2군데만 설정을 하면 됩니다. 먼저 검색어를 전체삭제를 합니다. 그런 다음에 [자동저장 끄기]를 선택하면 앞으로 네이버검색시 최근검색어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이제 주위 눈치 살피지 말고 자연스럽게 검색을 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검색어 및 검색기록삭제

다음도 네이버 처럼 초기 검색화면에서 해당 기록을 삭제 하고 앞으로 저장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도 마찬가지로 검색어 창을 선택하면, 위의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최근 검색어와 전체 삭제를 선택하면 앞으로 자동으로 검색되는 경우는 사라집니다.




구글 검색어 및 검색기록삭제

구글입니다. 구글은 좀더 복잡합니다. 대표적으로 애드센스와 유튜브의 타켓 광고 때문에 저장기록과 활동기록이 따로 저장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다른 검색엔진보다 좀더 디테일합니다. 

구글은 검색기록을 포함하여 방문사이트까지도 이렇게 확인할 수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어떤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추가하고 삭제 했는지 구글(크롬)에서 이뤄지고 있는 모든 활동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활동기록 중지와 검색어 삭제를 위해서는 구글 계정에 접속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이폰 사파리] 기준으로 설명해 드립니다. 

  1. 구글 검색창 하단에 [설정]을 선택합니다.
  2. 검색기록-관리하기를 선택합니다
  3. 활동저장중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웹 및 앱 활동의 스위치를 off 합니다.
  4. 자동 삭제(중지됨)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3개월 후 자동으로 활동 삭제를 선택합니다.
  5. 활동 저장 안함, 자종 삭제 (사용 설정됨)


이 과정대로 설정을 하면 구글에서 저장하고 있는 나의 기록들이 중지가 됩니다. 개인적으로 네이버나 다음은 상시 기록중지 설정을 유지하고 있지만 구글은 업무 특성상 검색이 자주 있거나 통계를 활용할 때는 저장 활동기록을 다시 켜놓고 할 때도 있습니다. 내가 한 검색기록을 보고 다른 유사한 키워드나 누락된 키워드를 응용할 수 있어서 입니다. 


일단 여러분들도 우선은 검색을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알아두시고 필요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