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장번호 해킹, 택배와 관련된 범죄 예방, 스미싱 의심문자 사례 모음

반응형

택배와 관련된 범죄가 점점 많아 지고 있습니다. 실제 택배로 인한 사고가 아니고 택배 거래가 과거보다 기하급수적으로 증가면서 교묘하게 이를 이용한 악용 범죄입니다.  택배를 기다리는 소비자의 심리를 교묘하게 이용하기 때문에 설마하는 마음과 안타까운 마음에 평소 침착한 사람들도 실수하기 마련입니다. 택배를 한번이라도 이용한 경험이 있다면 하루라도 빨리 배송받고 싶고, 만약에 값 비싼 물건의 경우에는 안절부절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택배 범죄가 택배 관련 문자에 악성코드를 심는 경우입니다. 다양한 사례들이 있지만, 다음과 같은 사례를 꼭 보시길 바랍니다.


만약에 아래와 같은 경우는 먼저 링크를 선택하지만 반드시, 택배사로 확인전화를 하여 통화를 하시길 바랍니다. 다시한번 강조드리지만, 절대로 링크를 선택하면 안됩니다!


+추가

송장번호가 변경되었다고 하면서 보내는 문자도 있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송장번호를 이용한 범죄입니다.

○ 택배 분실 보상처리

택배가 분실되었다고 하면서 보상을 하겠으니 링크를 선택해서 물건의 정보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간혹, 분류소에서 분실되거나 택배 차량이 사고로 전소되는 경우를 사칭하여 이런 문자를 보냅니다. 실제로 뉴스에 고속도로 사고에 택배차량이 포함되어 있으면 어김없이 이와 유사한 문자가 발송된다고 합니다.



○ 택배 주소지 변경 요청


무슨 말인고 하니, 도로명 주소 불분명 하니 정확한 주소를 정확히 입력을 요청하면서 URL 을 보내는 경우입니다. 택배가 늦게 오고 있다면 혹하는 마음에 속습니다.


○ 미수령 택배 안내


수령하지 못한 택배가 있습니다. 따라서 찾아가라는 내용입니다. 택배를 기다리는 사람이라면 넘어가지 않을 수가 없을정도로 교묘합니다.


정말 얼핏 보면 진짜 택배 기사가 보낸 문자와 구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인터넷 주소를 클릭하게 되면 개인정보 유출 뿐만 아니라 소액결제까지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럴 때 이런 스미싱을 예방하는 어플을 설치해 주시면 이런 피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스미싱 탐지하는 앱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이 '알약 M' 앱입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estsoft.alyac


이 앱은 택배 스미싱을 의심되는 문자가 오면 경고음으로 알려주고 읽기전에 삭제되어 스마트폰에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이런 안티 바이러스 앱을 설치하면 밧데리가 평소 보다 심하게 소모되는 단점이 있지만 현재는 많이 개선되어 휴대폰에 많은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아직 까지 스마트폰에 이런 앱이 없다면 하나 정도는 설치해 두면 좋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구글플레이를 제외한 인정받지 않은 웹사이트나 홈페이지, 카카오톡으로 부터 전달 받은 APK는 가급적 설치하지 않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