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ss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록하는 방법 과 스마트폰 운전면허증 발급 | QR출입증 만들기

반응형

드디어 기다리던 모바일 운전면허증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실제 면허증 없어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운전면허증이 6월 24일 부터 공식 서비스가 됩니다. 방법은 이동3사 공동 본인 인증 어플인 'PASS'를 이용하면 됩니다.


패스는 기존의 간편 보인인증 서비스로 많이들 이용하셨는데, 저는 솔직히 광고가 많아서 이용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운전면허증을 들고다닌 필요가 없다는 꼬심(?)으로 반강제적으로 이용해야겠습니다.

1. 일단 구글스토어와 애플 스토에서 본인의 통신사에 맞는 앱을 설치합니다. (알뜰폰도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SK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ktelecom.tauth

KT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kt.ktauth

U+: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lguplus.smartotp

[아이폰]

SK : https://apps.apple.com/kr/app/id1141258007

KT : https://apps.apple.com/kr/app/pass-by-kt/id1134371550

U+: https://apps.apple.com/kr/app/id1147394645

2. 회원가입을 합니다.

회원가입시 '필수' 항목만 체크해 주세요. 보시면 선택, 및 동의항목이 많이 있습니다. 이는 원래 PASS의 시작이 운전면허증이 아닙니다. 금융과 관련된 모든 서비스의 마케팅이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보험상품, 대출, 신용평가상품 팔기 위해서 당신의 개인정보 동의가 필요합니다. 덫(?)이 많습니다. 필수항목만 선택을 해도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으므로 잘 피해서 회원가입을 합니다.

3. 운전면허증을 준비합니다.

밝은 환경에서 촬영을 하면 좋지만 너무 밝은빛은 촬영의 실패로 이어집니다. 촬영을 하면 촬영을 통해 리딩된 정보가 제대로 입력이 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운전면허 번호와 발급일등을 잘 스캔이 되지만 오른쪽에 있는 사진 하단에 있는 식별번호는 잘 스캔이 되지 않으므로 주의해서 보시고 정확히 수정해 주세요.


4. 완성


이제 앱을 실행시키고 운전면허증만 메뉴만 선택하면 바로 스리릭 하고 나옵니다. 물론 유효시간인게 있으므로 시간이 지나면 리로딩이 필요합니다. 이제 외출할 때 좀더 주머니가 가벼워 지겠네요.


그리고 PASS 앱에서는 QR 출입증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 방문시 방문기록을 수기로 남기지 않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이것도 패스앱을 사용하신다면 함께 등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모바일 운전면허증 Q/A 갑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처

스마트폰 운전면허증은 어디서 사용할 수 있을까요? 기본적으로 운전면허증이 필요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U, GS25 편의점에서 술,담배를 구매시 성인인증의 용도로 이용할 수 있으며, 운전면허 민원업무가 필요한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 전체가 필요한 국가시험, 은행업무에는 아직 이용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이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알뜰폰도 등록 가능 여부

알뜰폰도 운전면허증 등록이 가능합니다. 본인의 맞는 통신사 앱을 다운 받은 다음에 인증부분에서 알뜰폰을 선택해서 진행을 하면 됩니다.


아이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등록이 가능한가요?

안드로이드는 OS 4.4 이상, 아이폰은 IOS 9.0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아이폰4와 아이폰5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을 하면..

실물 운전면허증을 분실하였다면 이용할 수 없습니다. 분실 즉시 도로교통공단에 통보를 해야 하며 통보된 시점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효력도 정지가 됩니다. 운전면허분실하고도 사용하여 발생된 문제는 본인의 책임으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타,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팁

- 사용중인 휴대폰 번호가 바뀌면 재인증해야 합니다.
- 휴대폰 기기가 변경되면 다시 재인증하고 등록을 해야 합니다

등록방법을 동영상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유튜브에서 확인하시고 '좋아요와 구독하기' 하면 좋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