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맞춤동영상 삭제(안뜨게) 설정 | 추천 영상 제거하는 방법

반응형

몇 년 전부터 맞춤 추천 서비스가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의 취향을 개별적으로 분석하여 좋아할만한 콘텐츠를 보여주는 원리입니다. 넷플릭스와 왓차를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런 맞춤 서비스가 유튜브에도 적용되어 가장 일반화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맞춤 동영상 서비스가 좀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 바로 의도치 않게 추천 영상을 보여줄 때 곤란할 때가 있습니다. 아이돌 직촬 라이브를 보다가 치어리더 동영상이 추천되고 그렇게 치어리더 동영상을 보면 비키니 영상으로 진화(?) 됩니다. 계속 확장되어 가는 원리입니다.


그럼 유튜브는 어떻게 이런 영상을 제공하는 것일까요? 한편으로 맞춤 동영상이 어떤 원리로 제공되는지 궁금합니다. 유튜브 맞춤 영상 및 추천 영상은 유튜브의 활동만을 기반으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구글 검색기록, 크롬에서의 활동도 영향을 줍니다. 물론 가중치 별로 반영도는 조금씩 다를 거라고 예상됩니다. (여기서는 유튜브만 설정합니다)


알아서 챙겨주는 맞춤영상이 더이상 불편하다면 추천 영상이 나오지 않게 조치를 취해 보겠습니다. 이 방법은 유튜브 공식 고객센터에 알려주는 방법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 유튜브 시청 기록 및 검색기록을 삭제

시청기록 및 검색을 기반으로 추천 영상을 제공하기 때문이를 초기화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 기준으로 유튜브 앱을 실행합니다.


계정 >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1. 시청기록 지우기, 검색 기록 삭제하기

임의로 시청 기록 일시정지를 하지 않았다면 기본값은 기록되게 되어 있을 것입니다. 시청기록은 내가 본 영상을 다시 보려고 할 때 편리하지만, 기록이 마냥 즐겁지는 않습니다. 시청기록을 지우기를 누르면 지금까지 보관된 시청기록이 삭제됩니다.

참고로 본인의 계정으로 로그인한 모든 디바이스와(PC, 아이패드, 엑스박스, PS4) 앱에서  기록이 동일하게 삭제됩니다. 검색 기록도 함께 삭제해 줍니다. 다른 기기에서도 마찬가지로 삭제됩니다.



2. 시청 기록 일시중지, 검색기록 일시중지

시청기록 일시중지와 검색기록을 중지합니다. 화면에 보이는 파란색으로 표시된게 중지가 된것입니다. 약간은 혼동을 줄 수 있으므로 아래의 이미지를 보시고 확실히 처리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하고 [모든 활동 관리] 메뉴도 들어가길 추천하는 분이 있는데 방금전에 일시중지를 했다면 별도로 선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검색자동삭제 설정을 하고 싶다면 추천드립니다.


화면에 보시면 기록등을 모두 일시정지 해놓으셨다면 [활동 저정 안함]이라고 표시가 될 것입니다. 이 화면은 구글 활동 계정에서 보여주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 드린대로 유튜브 앱에서도  중지 설정을 지원하므로 이중으로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여기에서는(구글 활동 계정) 기록 자동삭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록을 하되 정기적으로 자동삭제를 원하시는분은 여기서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3. 관심없음과 채널 추천안함의 차이점


이렇게 해도 바로 반영되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관심없음 메뉴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영상을 보시면 점3개가 표시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를 눌러서 [관심없음]이라고 선택합니다. 이렇게 되면 해당 영상은 나의 목록에서 사라지과 이와 연관된 주제의 영상들은 추천되지 않습니다. 팁으로 여기에 나오는 [채널 추천안함]은 무슨 뜻일까요?


유튜브에는 유저들의 채널평가 기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게임,영화 채널이라도 하더라도 유익한 채널이 있지요. 물론 구독자수와 조회수로 평가를 하기도 하지만 공식적으로 유저들의 미니 설문지를 통해서 채널에 대한 평가점수를 수집하기도 하고 비공식적으로 [채널 추천안함]도 이런 평가요소중에서 하나입니다.



유튜브의 맞춤 영상과 추천 영상을 이용하고 싶은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럼 좀더 정교화하게 이용하면 맞춤 영상에 대한 불편한 상황이 없을 것입니다. 방금전에 소개한 (3)관심없음 기능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영상목록에 나의 관심주제와 다르거나 보고 싶지 않은 채널이 나온다면 관심없음을 적극 이용하세요. 유튜브의 생활이 좀더 쾌적해 집니다. 번거롭지만 확실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