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캠 없이 원격 화상회의, 온라인 개학을 준비합시다. - ivcam 설치방법

반응형

이번주는 온라인 개학 테스트 시범기간입니다. 아이들의 온라인 개학을 준비하라는 특명을 받고 엇그제 이것 저것 셋팅을 도와줬습니다. 아내는 이런것에 대해서 전혀 알지 못해서 주로 제가 이런 역할을 맡았습니다.


클래시팅으로 공지된 선생님의 안내문에는 웹캠에 필요성에 대해서 중요치 않다고 했지만, 잠깐 옆에서 지켜보니 아이들이 모두 웹캠을 기본으로 얼굴이 다 보이더군요. 일부 보이지 않은 친구들은 실루엣으로 처리가 되었습니다. 


아 누구는 보이지 않는다.. 까맣다는등... 아이들의 목소리가 들립니다.


아주 작은것인데 이런 부분에 민감해 하는 부모나 아이들도 있는 법입니다. 다행히 여분의 노트북 몇대 있어서 두명 다 동시에 온라인 개학 시범테스트에 참가했는데 무리가 없었습니다.


요즘 나오는 노트북은 거의 웹캠이 기본적으로 장착이 되어 있지만 오래된 구형이거나 테스크탑인 경우, 카메라가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집에 있는 놀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활용하여 캠(웹캠)으로 사용하는 앱에 대해서 설명해 드릴까 합니다. 


물론 지금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아이폰, 안드로이드 모두 이용이 가능합니다. 가지고 있는 기기를 활용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을 PC 웹캠으로 사용하기

ivcam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s://www.e2esoft.com/ivcam/


여기서 PC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고 PC에 인스톨을 해놓습니다.


ivcam 앱 설치 (구글플레이/앱스토어) 이동하기

아이폰 : https://apps.apple.com/app/ivcam-webcam/id1164464478

안드로이드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e2esoft.ivcam


앱을 다운받고 설치해 둡니다.


PC와 스마트폰 연결하기

PC에서 ivcam 실행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에서 ivcam 앱을 실행합니다.


앱을 실행시키면 PC를 검색합니다. 구체적으로 확인하지 않았지만 스마트폰을 집에 있는 와이파이와 연결하면 PC가 바로 검색됩니다. 따라서 PC와 스마토폰이 동일한 네트환경에 있도록 스마폰으로 와이파이로 연결해 놓으면 편리합니다.


혹시, PC가 검색이 되지 않으면 IP를 추가해 줘야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윈도우 검색창에 'CMD'를 입력해서 도스환경으로 만들어줍니다.


그런 다음에 'IPCONFIG'를 입력합니다. 그럼 지금 PC의 아이피(IPV4)를 보여줍니다.



이런식으로 컴퓨터의 IP를 입력하면 스마트폰과 컴퓨터가 연결이 됩니다.


한번 연결을 해놓으면, 다음에는 이런 과정없이 앱과 PC의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바로 연결이 되어서 편리합니다. 이 상태에서 ZOOM 이나 기타 화상관련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바로 캠으로 인식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로 'ZOOM'을 이용해 봤는데 정상적으로 작동됨을 확인했습니다.


이외에도 안드로이드의 경우는 드로이드 캠(DroidCamapp)도 있습니다. 와이파이로 연결되는 기능이외에 USB 케이블도 지원이 가능해서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스마트폰 성능과 별개로 카메라 화질이 고정이라는점이 단점입니다.


오늘은 집에 놀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웨캠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