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앱(어플)로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서 발급받기 - 정부24

반응형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에서 발급받는 것은 많이들 해보셔서 알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의 블로그 성격에 맞게 앱으로 주민등록등본을 받급 받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급하게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하거나 인쇄하기 여의치 않은 환경에서는 어플을 통해서 주민등록등본이나 기타 민원 서류를 발급 받으면 편리합니다. 요즘은 주민등록 등복 발급받는 일이 더 많아 졌다고 합니다. 바로 마스크 5부제 때문이지요. 

 

안드로이나 아이폰 사용법은 모두 비슷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아이폰을 기준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정부나 공공기관에서 만든 앱들이 대부분 그렇지만, 완성도는 많이 떨어집니다. 미세한 오류도 있으니 이용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정부24 앱(어플) 다운

 

아이폰 다운로드 : https://apps.apple.com/kr/app/id586454505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go.minwon.m

 

정부24 앱은 과거 민원24와 동일합니다. 다른 서비스가 아닙니다. 정부24로 개편통합되었습니다.

 

 

회원가입 > 공인인증서 등록

 

회원가입을 합니다. 회원가입은 앱에서 하시면 됩니다. 

다만 민원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를 등록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은 로그인 다음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등록하는 방법은 아래의 이미지를 봐주세요.

 

 

로그인은 한다음에 공인증서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공인인증서를 가져오기를 선택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인증번호가 나옵니다. 보통 인터넷 뱅킹을 설정할 때 스마트폰에 공인인증서를 이식시키는 방법과 유사합니다. 다만 인터넷 뱅킹에서는 해당하는 은행으로 접속했지만 정부24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사이트를 방문합니다. (모바일 인증서이동 서비스)

 

http://smart.mobile.go.kr

해당페이지에서 보시면 '스마트폰으로 인증서 내보내기'가 있습니다. 그것을 선택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그럼 여기서 옮기고 싶은 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의 암호와 인증번호는 정부24에 앱에 나와 있는 인증번호를 선택하면 됩니다. 혹시 모르시는 분이 있을까봐 부연 설명을 드립니다. 인증서를 내보내기 위해서는 C: 드라이브에 인증서가 있거나 인증서가 있는 USB를 연결하신 다음에 '스마트폰 인증서 내보내기'를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이제 다 왔습니다.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버튼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외에도 보시면 여러가지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공인인증서에 로그인 된상태라면 아래와 같이 그 즉시 주민등록표등본을 바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한 대한민국입니다. 외국에 사시는분은 아시겠지만, 이렇게 민원행정 서비스가 빠르게 제공되는 나라는 별로 없는게 아니라 대한민국이 유일합니다.  직접방문해서 신청을 하고 발급서류는 프린터가 아닌 등기로 받는 나라 정말 많습니다. 어떤 국가는 직접 방문해서 받아와야 합니다. 오늘은 스마트폰에서 주민등록등본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필요할 때 요긴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