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underlist(원더리스트) 서비스 종료 - 백업, 자료 옮기는 방법 2가지

오늘 아침 메일이 왔습니다. 메일 제목은 Wunderlist(원더리스트) 서비스 종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참 열심히 사용하는 앱(서비스중)에 하나인데... 종료가 된다고합니다. 무료로 이만한 서비스가 없었는데... 아쉽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막(마이크로소프트에 인수?)은 알 수가 없지만, 오랫기간 사용하는 만큼, 아이디어 자료들이 많아서 생각난김에 백업을 해야겠습니다. Wunderlist(원더리스트) 서비스 종료됨에 따라 자료를 백업 및 옮기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Microsoft To Do 로 자료 백업 및 옮기기


Wunderlist(원더리스트) 개발자사가 마이크로 소프트에 팔리면서 그동안 Wunderlist 와 Microsoft To Do 가 병행하여 제공하였기에 Microsoft To Do로 자료를 이관할 수 있습니다. 

 

1. Microsoft To Do 앱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2.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접속합니다. 혹시 계정이 없다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3. 계정설정에서 Wunderlist 목록 가져오기를 합니다.


자료를 이관하는데 꽤 시간이 걸립니다. 자료의 양에 따라서 물론 시간차이가 있습니다. Microsoft To Do 사용하기에 UI가 비슷해서 그렇게 이질감은 없지만, 특유의 마이크로소프트 냄새가 납니다. :) 


로우데이타 (Raw Data) 형식으로 자료 백업 하기


이 방법은 Microsoft To Do를 사용하지 않고, 난 원더리스트와 완전히 종료하겠다 하는 분이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혹은 불시의 사고(?)를 막기위해서 데이타를 옮기는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 원더리스트를 이용하면서도 정기적으로 이 방법으로 데이타를 백업해 왔습니다.

1. https://export.wunderlist.com 로 접속합니다.

2. 기존의 원더리스트 로그인합니다.

3. 자료를 추출하고 다운로드 받습니다.


해당 자료는 ZIP 행태로 제공되며 압축을 풀면 별도의 TXT와 웹페이지를 제공합니다. 한눈에 자료를 보시기에는 괜찮습니다.


Wunderlist(원더리스트) 서비스는 5월에 종료됩니다. 종료되기전에 미리 미리 소중한 자료 백업해 놓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