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 연납 신청은 스마트 위택스 어플에서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자동차세 연납이란

자동차를 갖고 있는 분들은 자동차세를 내야 하는데요 올해도 1월부터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연납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자면 원래 6월과 12월에 내가 자동차세를 연초에 한 번에 미리 내고 10% 할인을 받는 것이죠 나와 대부분의 사람들이 연초에 연납 신청을 하고 자동차세를 한 번에 내쉬었을 하지만 2013년부터는 할인율이 7% 로 감수하고 2024년에는 5% 2025년에는 3% 로 점점 줄어 된다고 합니다.

 

자동차세 연납이 줄어드는 이유

왜 점점 줄어드는 지에 대해 준비해 보았습니다 확인하시죠 먼저 세금은 크게 국세와 지방세로 나눌 수 있는데 자동차세는 지방세 해당됩니다 국세는 중앙정부에서 걷어가는 세금 이지만 지방세는 관할 구청에서 걷어가는 세금이 지요 그럼 왜 관할 구청에서는 연납제도를 운영하는 것일까요?

 

그건 바로 예산은 1년 단위로 집행이 마감되기 때문에 연초 예산이 확보되면 더 효율적으로 예산을 집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더 많은 세수를 거둘 수 있다는 장점도 있는데요.

 

다른 지역으로 이사를 갈 예정임 사람들의 몫까지 연초의 현재 거주중인 지역의 지자체에서 미리 다 거두어놓기 때문입니다. 아마 이건 인구가 계속 빠져나가는 지자체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왜 점점 할인율이 떨어지는 걸까요 이 제도는 과거 고금리 시절에 만들어졌기 때문에 그때 당시 금리에 맞춰 할인율도 10% 어떤 것입니다 하지만 눈부신 경제성장을 10% 이상의 금리는 더 이상 볼 수 없기 때문에 낮아진 금리에 맞춰 운영하기 위해 2019년도에 법개정이 되면서 점점 줄어 들게 된 것이죠.

 

자동차세 연납신청은 위택스 홈페이지 또는 앱을 이용하시거나 관할 구청 세무과 로 전화 하시면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2023년 연납 기한은 1월 31일까지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wetax에서 자동차세 연납 신청하는 방법

스마트폰 위택스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및 납부는 휴대폰에서 바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별도로 (STAX) 앱에서 신청하세요

 

신용카드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다만, 무이자 할부 카드 안내는 결제안내 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