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 할증,할인 기준과 조회하는 사이트(보험개발원)를 알려드립니다. (보험료 결정 요인)

반응형

해마다 돌아오는 자동차 보험 갱신 시즌. 무사고이며 긴급출동 한번 한적이 없는데 보험료가 저는 할증이 되었습니다. 보험료는 매년 내지만 한번 혜택 받은적이 없어서 뭔가 찜찜 합니다.

 

자동차 보험료 할증 기준은 크게 5가지가 있고, 가장 사고가 적게 낮을 확률의 조건이 할증이 아닌 할인이 됩니다.

 

[자동차 보험 할증 기준]

  • 가입 경력
  • 특약 요율
  • 최근 3년간의 사고유무
  • 교통법규 위반 여부
  • 운전범위와 연령한정
자동차 보험료가 결정되는 이유와 요인

사고건수요율

평가대상기간 동안 발생한 보험사고건수를 기준으로 사고다발자의 보험료는 할증되고 무사고자의 보험료는 할인됩니다.
* 직전 1년 : 전계약의 보험기간 만료일 3개월 전부터 과거 1년 직전 3년 : 전계약의 보험기간 만료일 3개월 전부터 과거 3년

교통법규위반경력요율
피보험자의 교통법규위반실적에 따라 보험요율을 최대 20%까지 할증하는 제도입니다.

[평가대상기간 및 보험료 적용기간]
평가대상기간은 당년 4월30일부터 과거 2년으로 하며, 당년 9월1일부터 익년 8월31일 사이에 책임이 시작되는 계약에 대하여 적용합니다. 단, 법규위반실적기간이 평가대상기간 미만인 경우에는 당해 실적기간을 평가대상기간으로 합니다.

할인할증등급
할인할증 적용등급은 1Z부터 29P까지(최초 기본등급은 11Z) 있으며, 평가대상기간 및 과거 3년간 발생한 보험사고실적(사고유무 및 사고내용)에 따라 담보구분 없이 증권별로 평가하여 적용합니다. 사고점수 1점당 1등급을 할증하며, 직전 3년간 무사고시, 매년 1등급씩 할인됩니다.
* 갱신계약의 전전계약 보험기간 만료일 3개월전부터 전계약 만료일 3개월 전까지의 기간

가입경력요율
피보험자의 보험에 가입한 기간(1년 미만, 1년이상 2년 미만, 2년 이상 3년 미만, 3년 이상)에 따라 차등하여 적용됩니다.

연령한정특약

피보험자가 피보험자동차에 대하여 운전할 사람의 연령을 한정하는 특약을 말합니다.
* 보험가입시 보험계약자가 만21세/만24세/만26세/만30세/만35세/만43세/만48세 이상 중 지정할 수 있으며, 이는 가입하시는 보험회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운전자범위한정특약
피보험자가 피보험자동차에 대하여 운전할 사람을 한정하는 특약을 말합니다.
* 보험가입시 보험계약자가 1인한정특약, 가족운전한정특약, 부부운전한정특약, 가족 및 형제자매운전한정특약, 기명피보험자 및 기명1인한정특약 등이 있으며, 이는 가입하시는 보험회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주행거리(마일리지)할인특약
피보험자가 보험 가입기간 동안 주행한 거리에 따라 할인을 해주는 특약상품을 말합니다. 상품내용 및 할인율은 보험회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할인특약
피보험자의 차량에 블랙박스(차량용영상기록장치) 장착되어 있는 경우 할인을 해주는 특약상품을 말합니다. 상품내용 및 할인율은 보험회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기타 기본보험료, 할인특약 제공여부 및 할인율 등의 세부기준은 보험사별로 상이할 수 있으므로 가입보험사에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알아보니 할인할증 등급에는 Z,F,P 등급이 있는데, 일반인이 이런 세부조건까지는 알아야 할까요?

이제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단 한번의 조회로 내가 할증이 왜 되었는지? 그리고 작년에 비해 보험료가 어떻게 조정이 되었는지 요건별로 볼수가 있습니다.

 

 

 

 

 

 

바로 보험개발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rem.kidi.or.kr:1443/main.do

별도의 회원가입은 없지만 현재 가입한 자동차 보험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인증과정은 필요합니다.

 

개인정보 인증을 한 후, 데이타 분석을 위한 정보에 동의를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저의 자동차 보험료 상세 내역 화면입니다. 결론적으로 작년에 비해 자동차 보험료가 2.2% 할증이 되었습니다.

상세 세부항목을 살펴보면 자동차 운전기간이 길어져서 할인은 되었지만 운전자 연령이 높아지면서 할증이 된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별한 자동차 보험 지식이 없어도 보험개발원의 자동차 보험 할증,할인 시스템을 조회하면 누구나 쉽게 보험료 책정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 할 수 있습니다.

 

막연히 사고이력 때문에, 운전경력 때문에, 나이 때문에라고 생각하셨던 분들, 이제 원인을 구체적으로 기준을 알수가 있어서 속 편안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