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IOS&ANDROID)/도구

경찰청에서 관리하는 보이스 피싱 차단 어플 시티즌코난

by 어일깔보 2022. 9. 28.
반응형

다들 아시다시피 지난 몇년새 보이스피싱은 건수도 늘고, 피해액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20년 보이스피싱 발생 건수는 총 3만 1681건, 피해액은 7000억이 넘는다고 합니다. 이미 많은 홍보와 안내에 흔한 보이스피싱 수법이 유명하지만, 여전히 속는 사람이 많은 건 갈수록 수법이 교묘하고 치밀하게 진화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시대의 흐름을 잘 파악하시 못하는 어르신이나 부모님은 더욱더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최근의 동향을 살펴보면 악성 앱을 활용해서 개인 정보를 탈취하거나, 전화를 가로채는 방법을 이용하기에 누구든지 쉽게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유해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보이스피싱범에게 속아서 등등 여러 이유로 자신도 모르게 악성앱이 스마트폰에 설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악성앱을 탐지해서 완전히 삭제를 해야 합니다. 악성앱을 차단하고 탐지하고 삭제할 수 있는 어플 ‘시티즌코난’입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infinigru.police.phishingeyes 

 

시티즌코난 - 피싱아이즈 폴리스, 보이스피싱, 스미싱 - Google Play 앱

시티즌코난 - 일선 경찰관을 위한 보이스피싱 악성앱 순간 탐지기(구 피싱아이즈 폴리스)

play.google.com

시티즌코난은 일선 경찰관들의 요구에 따라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 스마트치안기능센터와 인피니그루가 함께 개발해 운영하고 있는 앱입니다. 어플 사용방법은 매우 심플합니다. 설치 후 메인 화면에서 ‘악성앱 검사’를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 검색된 어플은 바로 삭제도 할 수 있습니다.


시티즌코난은 지난해 9월 정식 배포가 시작된 후 3만 5000건이 넘는 악성앱을 탐지하며 보이스피싱 예방 효과가 어느정도 검증되어 있습니다. 다만 이를 이용해  보이스피싱 조직이 이를 모방한 가짜앱을 만들어서 설치를 유도해 피해자를 안심시키는 범죄가 실제로 발생했습니다.

 

https://imnews.imbc.com/replay/2022/nwtoday/article/6394992_35752.html

 

'피싱 차단 앱'이라더니‥이마저도 피싱 일당

보이스피싱의 대표적인 수법인 '악성 앱' 설치를 차단하고 잡아내기 위해 경찰이 앱을 개발했습니다. 그런데 이 앱까지 사칭한 가짜 앱을 만든 뒤 보이스피싱을 시도한 일당...

imnews.imbc.com

따라서, 반드시, 시티즌코난 앱을 설치할 때는 상대방이 보내준 링크 대신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같은 공식 앱마켓에서 앱 이름과 개발사(경찰청&인피니그루) 2번 확인하고 다운로드 받으시길 바랍니다.

 

물론 제가 안내해드린 링크는 안심하셔도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