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폰트 만들기! 제작 후기1편 | 폰트비용, 제작 업체 선정

반응형
총 3개월의 과정으로 아버지의 폰트를 만들었습니다. 현재 베타버젼 테스트에 있습니다.
차후에 기회가 되면 폰트를 소개하고 혹시 마음에 드시는 분들이 있다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업로드 할 예정입니다. 
저와 같이 폰트를 만들고 싶은 분들을 위해 도움이 되고자 제작후기를 남기고자 합니다.

과거에 아버지가 손글씨를 좀 쓰셨습니다. 아직도 아버지가 크레파스에 견출지를 이용해서 저의 이름을 한자 한자 적어준 기억이 납니다. 그러다가 아버지의 글씨를 더 많이 보고 싶고 보존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내린 결론!

아버지의 폰트를 만들어 보자 였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여기저기 알아보니 정말 만만치가 않더군요. 앱을 통해거나 특별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개인이 만들수도 있지만, 많은 시간과 노력에 포기하고 제작업체를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크몽 https://kmong.com

크몽에서 '폰트 제작'으로 검색하면 다양한 업체들이 나옵니다. 그런데 하나 하나 들어가면 자신의 손글씨 폰트를 팔거나, 일부분만 제작해거나 그런식입니다. 개인과 기업이 모두다 나오는데 개인은 비용이 저렴한 대신에 포트폴리오가 별로 없고 후기가 많지 않아서 꺼려지게 되고, 기업은 비용이 좀 나가서 선뜻 의뢰하기 망설여집니다. 개인적으로 딱 입맛에 맞는 업체를 찾기 힘들어서 다른곳을 서치해봅니다.

참고로 크몽도 그런 서비스를 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라고 안내해 드립니다.

 

숨고 https://soomgo.com

두 번째로 알게 된 사이트가 숨고입니다. 숨고는 숨은 고수의 약자로 크몽과 유사한 재능판매 사이트입니다. 요즘 전투적 마케팅으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크몽과 좀 다른 점이 있습니다. 크몽은 내가 서비스를 찾는 것이라면 숨고는 내가 견적을 내면 관련 업체가 나에게 제안을 넣는 방식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앱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절대로 광고 아닙니다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oomgo&hl=ko 

 

견적을 내니 5개 업체가 견적을 보냈습니다. 마음에 들지 않아서 한번 더 견적을 냈습니다. 그래서 8건 정도가 견적을 보내왔는데, 몇 건을 일부 진행하는 과정에서 맞지 않아서 캔슬이 되고, 일부는 제가 생각하는 조건 자체가 말이 되지 않더군요. 이런 과정을 2-3일 정도 진행을 하니 노하우가 생기더군요.

 

[무시해야 하는 견적]

  • 포트폴리오 없이 열심히만 하겠다고 하는 견적
  • 너무 가격이 싼 저렴한 견적
  • 썸네일 및 소개 페이지가 불성실한 판매자
  • 내가 낸 견적으로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판매자

이런 견적으로 그냥 채팅 하는것 자체가 스트레스고 의미 없는 시간입니다. 반드시 거르시길 바랍니다. 

가격도 좋고, 실력도 괜찮은 업체도 있었는데 조율과정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캔슬한 케이스도 있어 소개드립니다. 

 

[저작권]

폰트에 대한 공통저작권을 가져야 합니다. 즉, 폰트를 할인해서 제작해 주는 대신에 폰트 저작권을 업체도 가지겠다는 이야기입니다. 아버지의 글씨를 남도 가진다. 그리고 원할때는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건 적합하지 않은 것 같아서 패스했습니다.

 

[스캔]

정확하지는 않지만 폰트를 제작할 때 다양한 방식이 있는것 같습니다. 자음과 모음과 대표 몇 글자 250여자를 기본으로 글자를 배치해서 만들거나, 모든 글자를 스캔하는 표현하는 방식도 있는것 같습니다. 후자의 경우, 스캔 및 일부 코딩(?)을 해줘야 한다고 하더군요. 이 부분도 명확하지 않아 차후 문제가 될 것 같아서 제외했습니다.

 

[추가 수정]

무조건 추가 수정은 별도 비용 처리. 폰트를 만든다음에 수정해야할 상황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런데 이부분을 별도 비용으로 책정을 합니다. 그러다 보니 초기 비용보다 추가 수정 비용이 더 비싸지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원스톱에 해결할 업체가 필요했고, 후기는 그렇게 많지 않지만 철학도 있으시고 고집(?)도 있으신 선생님을 찾아서 의뢰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베타단계지만 결과적으로 만족한 결과를 얻었고, 저와의 호흡도 잘 맞는것 같습니다.  제가 의뢰한 비용은 90-100만원 사이입니다. 수정 1회는 무료지만 이후는 비용이 발생할수도 있어서 그렇습니다.

 

다음편에서는 폰트 제작 의뢰시 필요한 준비와 주의사항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