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과학 공부할때 좋은 앱, 세상의 크기를 실감하는 어플 - Universal Zoom

반응형


https://apps.apple.com/kr/app/universal-zoom/id807673066


오늘은 아이들에게 세상을 크기를 알려주기 좋은 앱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아이들에게 사물의 크기를 알려주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Universal Zoom을 이용하면 직관적으로 설명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 아이는 어릴적에 큰 물건을 이야기할 때 항상 코끼리를 비교해서 이야기 해준적이 있는데, 그 때 이 앱을 알았으면 잘 설명해 줄수 있었을 텐데 아쉽네요.


이 앱의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앱을 실행하면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사람의 모습이 보입니다. 여기서 오른쪽으로 스와프 하면 크기를 가늠할 수 있는 유명한 건축물(앙헬폭포. 부르즈 칼리파...)과 물건(테슬라 자동차, A380 비행기 등)이 등장합니다. 


특별한 설명없이 크기에 대한 감각을 키우기에 좋습니다.  계속해서 옆으로 가면 크기에 대한 개념은 우주로 나가게 됩니다.  은하수를 넘어 초은하단까지 넘어갑니다. 천천히 넘기다 보면 우주는 경외롭기 까지 합니다.





[유튜브 스크립트]


안녕하세요. 어일깔보입니다. 오늘은 아이들에게 세상이 크기를 알려 줄 수 있는 그런 앱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한번 아이들에게 어떤 사물에 크기를 알려 줄 때 좀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소개할 Universal-zoom을 이용하면 매우 직관적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우리 아이는 어릴적에 큰 물건 이야기할 때 항상 코끼리를 비교해서 이야기해 준 적이 있는데요. 


그때 이 앱을 알았으면 조금 더 잘 설명해 줄 수 있었을 텐데 좀 아쉬운 생각이 듭니다 


Universal-zoom앱은 특별한 사용법이 없습니다. 앱을 실행하면 이렇게 동물과 사람의 실루엣이 보이고 있는데요 이 그림으로 서로의 크기를 비교해 볼 수 있는 겁니다. 현재 치타보다 펭귄이 좀 더 크고 그리고 여자사람, 남자사람 화면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여기서 스와프를 하면 점점 크기가 커지는 물건들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코끼리 가 나오고 그리고 기린 뒤쪽으로 A380 보입니다. 그리고 잠깐 지나갔는데 테슬라 모델도 있네요. 


그리고 우와 스페이스 셔틀 나오고 피사의 사탑도 자유여신상, 월드 트레이드 센터 보이고 앙헬폭포도 보입니다. 이렇게 대표적으로 알 수 있는 건물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여기서 하나의 객체를 클릭하면 제가 부르즈 칼리파 선택을 하면 이렇게 부르즈 칼리파 에 대한 설명도 나오고 있습니다


자! 어디까지 갈까요? 

계속 끝도 없이 넘기다 보면 드디어 저 뒤로 우주가 아닌 지구가 보입니다 그리고 지구의 크기는 점점 작아지고 이거보다 더 큰 목성 하고요 태양도 나옵니다 어디까지 갈까요? 제가 천문학적 지식이 없어서 자세히 알 수 없지만 여기서 이제 은하수가 나오겠죠? 은하수가 나오고 초은하 신단까지. 정말 끝도 없이 갑니다. 암튼 우주는 너무 큽니다 화면 위에 보시면 내비게이션 같은 게 있습니다 여기서 바로 오는 사람과 나무 그리고 아무 행성을 선택할 수 있고요 여기서 이렇게 산을 선택하면 바로 내비게이션처럼 바로 그 크기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Universal-zoom 에는 재밌는 기능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비교하는 기능입니다. A380 누르고요 위에 compare를 누르고 어떤 것과 크기를 비교해볼까요? 테슬라 자동차와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자 이렇게 했더니 A380 의 길이에 맞춰서 테슬라가 15개가 나란히 서야지 크기가 됩니다 다른 걸로 한번 비교해 볼까요? 코끼리 ! 코끼리 18 마리를 쌓아야지 크기가 동일해 집니다. 


이번에는 사람! 우와! 42명이 이렇게 일렬로 탑을 쌓아야지 A380의 크기가 됩니다. 아까는 우주로 갔지만, 반대로 그렇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스와프 하면 좀더 작은 사물들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지금 태아의 크기도 나오고 계란 그리고 벌새도 나오고.. 개미 이렇게 점점더 작아져서 염색체 같은 것도 나오고 앞서 말씀드린대로 저도 이런쪽으로 지식이 없지만..한없이 작아지는 어떤 객체들의 크기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한 Universal-zoom 특별한 기능이 있는 것이 아니라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앱은 아니지만 세상의 크기를 한눈에 비교하셔서 나름대로 상당히 유익했다고 봐야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