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KB카드 어플 DCC_원화결제차단 서비스 신청하는 방법, 신용카드 이중 수수료 차단


이제 신용카드 없이 소비생활을 한다는 것은 상상 할 수 도 없습니다. 저와 같은 경우는 국내의 결제수단이 90% 이상이 카드로 결제로 이뤄집니다. 저의 이런 소비패턴은 신용카드가 편리해서도 이기도 하겠지만, 항공마일리지를 적립하기 위해서 전략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처럼 항공 마일리지 모으시는 분들 중에 해외에서 결제하면 좀더 많은 항공 마일리지르 교환해주는 신용카드 1-2개쯤은 가지고 계실 것입니다. 


그래서 직구결제나 해외여행중에도 의도적으로 신용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행 좀 다닌 다는 분들 중에 DCC(원화결제차단) 서비스를 모르시는분들이 많더라구요. 편리하다고 마일리지 모은다고 무턱대고 쓰면 청구서 보고 놀랄수도 있습니다. 


솔직히 이야기해서 큰 금액 결제하지 않고서는 눈치 채기가 힘듭니다. 왜냐 10만원 이하 같으면 많아야 1-2천원이기 때문에 그냥 넘어가기 대수입니다. 아 그냥 수수료인가 보다 하고 말입니다.


다음의 이미지를 보겠습니다. 실제 제가 결제한 것입니다. 

저는 과거에 신청한적이 있는데 카드를 교체하면서 까먹은거지요.



대만 여행 항공권 결제 영수증입니다. 이번에 스쿠트항공으로 가기로 했거든요. 4인 가격에 수화물 2개 포함해서 저 가격이면 나름 만족하고 선방한것 같아서 기분이 좋습니다. (전 몇백원이라도 싸게 가면 기분이 너무 좋아요)


수수료 외에도 595,691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차액은 8,867원입니다. 거의 스타벅스 아메리카도 2잔 가격입니다. 생돈 같은 돈이지요. 억울하시지요. 적은 금액은 잘 눈에 들어오지도 않습니다. DCC(원화결제차단) 서비스 신청하지 않아도 막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현지통화로 결제하는 방법입니다. 이것은 차후에 마지막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DCC / (원화결제차단) 서비스

 DCC 이게 뭔지 궁금하시지요. 우리가 해외여행 현지나, 외국사이트에서 결제할 때 우리나라 원화를 결제를 하게 되면 비자나 마스타 기업들이 현지 통화로 바꾼다음에 달러로 중개하는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바로 DCC 설명은 아래의 표를 보시면 됩니다.


1) DCC = 이중 수수료  (*태국 마켓에서 국내카드로 결제합니다)


원화로 결제됩니다. -> DCC = 현지 통화로 바꿉니다. -> 국제 카드사들이 달러로 바꿉니다. -> 국내카드사가 원화로 청구


2) DCC 차단 서비스를 신청하면


 현지 통화로 결제합니다. -> 국제 카드사들이 달러로 바꿉니다. -> 국내카드사가 원화로 청구

(원화로 결제됩니다. -> DCC = 현지 통화로 바꿉니다. -> 국제 카드사들이 달러로 바꿉니다. -> 국내카드사가 원화로 청구)


결론적으로 현지통화로 바꿔주는 비용을 내지 않게 됩니다. 우리가 현지 통화로 결제하면 되니깐요?




원화결제차단 서비스를 신청하는 방법

1. 결제시 현지통화로 결제하면 됩니다,

:
외국에서 마켓이나 샵에서 신용카드 결제를 할 때 이렇게 말하세요. 

Please pay in local currency

인터넷 사이트에서 결제할 때는 주의가 필요로 합니다. 멀티랭귀지를 제공하는 사이트인 경우, 결제수단을 원화로 표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마존이나 부킹닷컴등이 있습니다. 결제 마지막 단계에서는 달러나 현지 통화로 바꾸고 결제하면 됩니다.

2. 신용카드사에 원화결제차단 서비스를 신청합니다.


  • 신한카드 어플 실행 > 메뉴 > 납부/편의 > 해외원화결제사전차단
  • KB 국민카드 어플 실행 > 메뉴 > 서비스 > 해외이용 > 해외이용 서비스 > 해외원화결제 차단서비스
위의 경로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바로 적용가능하지만, 출국하기전에 이용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원화결제 차단 서비스 무조건 좋은가?

이 부분에 대해서 조금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승인거부가 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해당 가맹점에서 결제가 되지 않도록 차단한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DCC 수수료를 가맹점도 일부 수익으로 얻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어찌 되었든 이렇게 되면 카드 결제 자체가 되지 않으므로 현금으로 결제를 해야합니다. 아니면 해외결제차단 서비스를 해제 한 후에 이용하면 됩니다. 제가 어플을 설명 드리는 이유도, 바로 서비스 해제도 어플로 즉시 이뤄질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DCC 관련팁을 하나더 소개하겠습니다. 현지 통화를 달러로 결제하기 때문에 달러로 무조건 결제하면 되지 않을까 하는 궁금증입니다. 


결론! 아닙니다. 현지통화가 있다면 달러로 결제하면 않됩니다! 특히 유럽 쪽에서 결제를 할때 달러로 결제를 할꺼냐는 질문을 받게 되는데, 주의가 필요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알뜰하게 여행하고 돈버는 비법, 마이버킷리스트 어플 (부킹닷컴 호텔 캐시백, 클룩 10% 할인쿠폰, 말톡 할인쿠폰)




유튜브는 다양한 정보를, 카카오스토리/페이스북을 구독하시면 유료 전환 전 어플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