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사기] 아고다 해킹 및 스캠(scam) 주의 하세요.

by 어일깔보 2024. 4. 2.
반응형

오늘은 실제로 제가 겪은 아고다 해킹 스캠 피해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합니다.  꼭 주변에 널리 알리셔서 저와 같은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다행히 실제로 피해로 이어지지 않았지만, 충분히 아찔한 순간이었습니다.

아고다 해킹 스캠의 히스토리

네이버 메일로 예약한 호텔측으로 부터 메세지가 왔습니다.

아고다 해킹 or 스캠

 

메일 내용을 요약해보면 이렇습니다.

아고다의 숙박 룰이 변경되어서, 한번더 신용카드 정보를 확인해야 하며, 24시간내 확인하지 않으면 숙박은 취소되고, 꼭 링크된 곳에 넣어야 한다.

 

뭔가 느낌이 쎄하지 않나요? 조금은 상식적이지 않습니다.

내가 확약까지 받은 호텔인데, 24시간 내로 확인하지 않은면 호텔 예약이 취소??? 누구 마음대로???

그리고, 꼭 메일에 안내된 다이렉트 링크로 카드 확인....

 

이런 말도 안되는 메세지라서.... 그냥 무시하려고 했습니다.

이건 전형적인 스캠이기 때문입니다. 잘 만들어진 아고다 가짜 메일 정도로 생각했습니다.

스캠이란?

'사기(Scam)'는 최근에 유행하는 새로운 범죄 형태가 아닙니다. 실제로 1980년대부터 그 존재가 확인되었습니다. 예전에는 편지를 통해 이뤄졌지만, 최근에는 전자우편을 통해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 방법들은 점점 더 지능화되고 있습니다. '사기꾼(Scammer)'들은 주로 피해 기업의 시스템에 악성 코드를 주입한 후 해당 업체의 결제 방식을 조작하여 돈을 빼돌리려고 합니다. 이들은 전자우편 해킹을 통해 거래 기관 간에 주고받는 정보를 감시하다가 송금과 관련된 내용을 발견하면 중간에 개입합니다. 그들은 송금금액을 빼돌리기 위해 거래처에게 자신들이 보낸 것처럼 가장하여 변경된 계좌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런데 기분은 썩 좋지 못하지요. 어떻게 내가 예약된 내역을 알아내어 호텔을 사칭해서 나에게 메일을 보내는 것일까요?

나의 아고다 계정이 해킹이 당한것은 아닐까 하는 의심이 듭니다.

 

아고다 홈페이지로 접속해 봅니다.

아고다 홈페이지를 가면 호텔측에서 나에게 보낸 메세지를 확인하는 메뉴가 있습니다.

아니 그런데... [숙소에서 보낸 메세지] 에 보니 저에게 보낸 메세지와 동일한 (메일폼 형태)가 있는 것입니다.

그럼 정상적으로 보낸 메세지지가 맞다는 이야기인데.... 뭐지...

(지금은 사라짐.... )

 

아.. 아무리 생각해도 이건 아니다 싶습니다. 

 

포스팅전에 저와 동일한 피해자가 있는지 확인해 보았는데요.

여기서 의심을 해제하고 카드정보를 기입하신분이 있더군요. 안타깝습니다.

 

저는 한번더 의심을 해보기로 합니다.  아니 항의하는 마음이 더 컸는지 모릅니다. 무슨 24시간 내에 하지 않으면 취소???

고객센터로 문의했습니다.

.

.

.

.

그 결과, 그 메세지를 잘못 보내진것이었습니다. 여기서 잘못은 참 애매한 표현입니다. 잘못은 이상한 표현입니다.

고객센터에서는 그냥 스팸이라고 합니다.

스팸인가 스캠인가

 

이런 것을 스팸이라고 하는건가요? 그리고 오류라니요? 누가 오류를 정확히 적어서 보내나요?

오류라고 하면 원래 나가는 자동화 메세지가 잘못 나간것인가요?

아고다측의 예약시스템에 저런 기능이 있는것인지 의심스럽습니다. 

이건 누가 봐도 카드번호를 탈취하기 위해서 만든 메세지인데.. 스팸이고 오류라는 답변은 참...

 

일단 추측하건데, 아고다 협력계정(호텔계정)에 문제가 있는것 같습니다.

저에게 미래에 예약된 호텔이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호텔만 문제가 발생한것으로 추정해 볼때 그렇습니다.

 

금일 저녁 호텔측으로 부터 메일이 다시 왔습니다. 

재미있는것이 스캠메일은 영어로 왔고, 이번에는 한글로 왔다는 것입니다. 

재미 포인트는, 보통 대개 호텔에서 오는 메세지는 번역하지 않는한 영어가 디폴트값이라는 점입니다.

 

스캠이라고 합니다.

 

일단, 메일을 보면 스팸이 아니라 스캠이라고 인정(?)했습니다. 다행히 저는 카드정보를 입력하지 않았지만, 깜빡하면 속기 딱 좋은 포인트입니다.

 

항상 의심하고 경계해야 합니다. 점점 우리의 주머니를 노리는 사기꾼들이 좀더 정교해 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고다는 뭐 이번 사태에서 대해서 대책이나 공지 같은게 없나 봅니다.

전체적인 문제가 아니고 호텔별로 일어나고 있는 문제라서 그런것인지... 대책 마련이 시급해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