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에서 전국 깡통전세 감별기 사용법

반응형

깡통전세 감별기

전세사기는 무엇인가?

전세사기는 전세금을 받은 후 보증금 없이 집주인이 계약을 해지하거나, 이미 다른 사람에게 전세를 내준 상태인데도 불구하고 여러 명의 잠정적 임차인들에게 같은 집을 임대하고 있다고 주장하여 전세금을 빼돌리는 등의 부정한 행위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전세금은 큰 금액이므로, 전세사기는 매우 심각한 범죄로 인정됩니다. 피해자는 대개 큰 손해를 입으며, 임대인도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세사기를 막기 위해서는, 계약서 작성 시 상세한 조건을 명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집주인의 신원 확인과 보증금 지급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약 전세금이 대출 등으로 지불되는 경우, 대출금을 직접 지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상한 점이 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전세사기를 막는 방법에 대해서

계약서 작성 시 상세한 조건은 별도표기

전세금, 임대기간, 임대료 등을 명확히 기재하여 계약서에 서면으로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계약서에는 불가피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도 원활한 대처를 위한 조항을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집주인에 대한 정확한 신원 확인

집주인의 신원을 확인하고, 관련 서류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주민등록증이나 사업자등록증을 확인하여 집주인의 신원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약서 작성 부동산 공인중개사의 상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전문가는 보증금, 계약기간, 임대료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계약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직감을 믿어 보기

전세금이나 보증금을 요구하는 등 이상한 점이 있다면, 꼭 전문가나 법률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집주인이 불필요하게 긴급한 상황을 만들어 전세금을 조기에 받으려는 경우는 조심해야 


전세금 대출 지급 시 신중한 검토: 전세금을 대출로 지불하는 경우, 대출금을 직접 지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출금 지급 전에는 출처를 확인하고, 신뢰할 수 있는 금융기관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MBC에서 만든 깡통전세 지도

MBC에서 전세사기에 대한 심각성은 인지하여

전세·매매 실거래가 자료를 전수조사해 단지별 평균 전세가율을 산출하여 관련 지도를 만들었습니다.

http://dgdesk.mbcrnd.com/rentmap/

 

전국 깡통전세 감별기

MBC 기획탐사취재파트는 전국 깡통 전세 실태를 취재하였습니다.

dgdesk.mbcrnd.com

참고로 세종시 깡통전세 리스트

어디까지나 참고의 자료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