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어플 추천, 미세빅(미세먼지지도)를 아시나요?

반응형



제 기억에 미세먼지가 저의 삶의 영역에 처음 등장한 것은 몇년 전이었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하다고 해서 관련된 어플을 설치하였고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한 저는 어플을 삭제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로 몇년 미세먼지 문제는 게속됩니다.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것이지요. 미세먼지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갑자기 죽거나 병드는 사람이 많아질것이라고 합니다. 국제 의학학술지인 랜싯(The Lancet)에 보고된 논문에 의하면 미세먼지는 고혈압, 흡연, 당뇨, 비만 다음가는 사망위험요인으로, 2015년에 약 420만 명이 PM2.5 크기의 미세먼지로 인해 조기 사망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인은 특히 미세먼지에 취약하며 한 해 2만 명이 미세먼지로 인해 조기 사망할 것이라 추정하기 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미세먼지는 교통사고나 화재처럼 즉각적인 피해를 주는 것이 아니어서 위험하다는 인식으로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제 미세먼지는 단순한 기상현상이 아나리 재난이라고 생각하는 사고의 전환이 필요한것 같습니다. 미세먼지 재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많이 없습니다. 미세먼지의 상황을 파악하고 심할 경우 외출을 자제하라는것 그리고 집에 있을 경우 문을 닫고 공기청정기 가동하라는 것 말고는 말입니다. 암울한 상황이지만 우리가 할 수있는 그 첫번째 미세먼지 현황 파악에 필요한 어플인 미세빅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정보출처를 환경부 한국환경공단 (에어코리아)를 있어 믿을만하며 그리고 게다가 현재 광고없는 무료 버젼(안드로이드는 있을 수 있습니다)이므로 미세먼지 어플이 필요하다면 권해드립니다. 미세먼지 이외에 통합대기질, 오존 등의 정보도 제공해 주며 디테일한 부분까지 안내하고 있습니다, 다만 여타 다른 어플 처럼 (양호, 고위험을 별도의 아이콘)을 사용하여 즉각적으로 정보를 인지하는 방식이 아니라서 어색한 부분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필요할까요?


- 우리동네 미세먼지 현황을 파악하고 싶다.
- 초미세먼지, 통합대기질, 오존등의 정보도 얻고 싶다.
- 인근지도의 정보도 통합적으로 보고 싶다.
- 최근의 기록으로 오염도의 진행상황을 확인하고 싶다.


다운로드



스크린샷




어플 설명 (개발자 제공)


미세빅은 우리들의 건강과 환경을 위협하는 미세먼지와 대기질 현황을 가장 빨리 알려주는 미세먼지 어플입니다.

지도 어플처럼 편하게 줌인 줌아웃 이동하시면서, 우리동네 뿐만 아니라 한국, 중국, 일본 등 동북아 동남아 대기질 현황도 살펴보세요.


◼ 공신력있는 국제 표준에 근거한 미세빅의 6등급 AQI(통합대기질지수)

미세빅의 AQI(Air Quality Index)는 세계보건기구(WHO)의 대기질 가이드라인, US AQI, 한국 CAI와 같은 공신력 있는 기준을 토대로 만들었습니다.


◼ 가장 빠른 한국 수치 업데이트

한국 측정소들의 데이터는 매시 2~3분에 약 15%, 8~9분에 90% 이상 업데이트되고 이후에도 더 업데이트됩니다. (단, 에어코리아 API 서비스 상태에 따라 업데이트율은 달라집니다.) 수천 개의 해외 측정소들의 데이터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며 30~40분 경에 가장 많이 업데이트됩니다. 


◼ 인근 브리핑

지도에서 어디든 길게 눌러 보세요. 인근 측정소들의 미세먼지와 대기질 현황을 브리핑해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