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어플 만들기 일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APK 추출(생성)하고 서명하기

반응형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 애드몹 adMob 광고 넣기 (하단 배너, 코틀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앱 아이콘 만들기, 이미지 사이즈와 규격


*경고

본, 포스팅은 개발을 하나도 모르는 문과 출신, 왕초보가 인터넷과 책, 유튜브 등을 참고하여 앱을 만드는 과정을 남기는 일지입니다. 따라서, 정보가 부정확하며, 단순하며, 편향적이며(제가 그냥 정의 내림), 실제 개발과는 전혀 다를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어떻게든 앱을 만들었습니다. 책을 보아가며, 유튜브를 보아가며... 정말 어려운 고비 끝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할수 있는 것은 모두 했읍니다. 이제 앱을 구글플레이스토어에 배포하기 위해서는 APK 파일이 필요하며 여기에 개발자 사인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APK는 앱 파일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어떻게 보면 스마트폰에서 설치가 되는 실행파일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PC에서 실행이 되는 EXE 붙는거 파일 같은것입니다.


사인은... 내가 만들었다는 표시같은 것입니다. 장인의 인장(?) 입니다. 그리고 이게 추출할 때 파일이 조금만 바뀌어도 값이 달라지므로 다시 사인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1. Build>Generate Signed Bundle / APK


2. Create new

키스토어와 키파일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 당연히 처음이기에 새롭게(Create)를 눌러수 추가합니다. 키스토어와 키파일은 차후 업데이트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뭐 구글스토어 콘솔에도 사인을 한다... 뭐 이런 이야기를 들었는데, 왕초보로써 그건 나중에 부딪혀 봐야 할 것 같습니다.

Key Store path : 키스토어를 저장할 경로입니다.

* OK를 누르면 파일하나가 만들어지는데 그것을 보관할 곳입니다.

Key Store password : 키스토어에 사용될 비번입니다.


마찬가지로 키값도 이름과 비번을 정해줍니다. 

저는 혼동하지 않으려고 비밀번호와 동일하게 했습니다. 



3. 마무리

방금전에 생성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NEXT]를 하고 마지막에서 APK가 저장될 공간을 찾습니다. 잘 기억해야 합니다. 그것을 구글플레이 콘솔에 등록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설정을 대충했더니 아주 꽁꽁 숨겨있어서 찾는데 애를 먹었습니다.


아래 서명버젼 V1, V2 가 있는데 2개 모두 체크하고 [Finish]를 선택하면 드디어 APK를 손에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