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어플 만들기 일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애드몹 adMob 광고 넣기 (하단 배너, 코틀린)

반응형

*경고

본, 포스팅은 개발을 하나도 모르는 문과 출신, 왕초보가 인터넷과 책, 유튜브 등을 참고하여 앱을 만드는 과정을 남기는 일지입니다. 따라서, 정보가 부정확하며, 단순하며, 편향적이며(제가 그냥 정의 내림), 실제 개발과는 전혀 다를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앱 개발???. 앱을 한번 만들어 보고 싶었습니다. 그냥 막연했는데... 더 늦기전에 해보고 싶어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코틀린 관련된 책을 2-3권 읽고 그리고 기타 코딩과 관려된 책을 1권 있었습니다. 일단 무조건 따라하고 구글링하고 조금씩 수정하다 보니...


책에 있는 예재와 소스를 바탕으로 앱을 하나 만들 수 있더군요. 일단 내가 원하는 페이지는 모두다 구성이 끝났고, 디자인도 끝이 났습니다. 그래서 어제 부터 애드몹 광고를 달고 있습니다.


문과 출신에 홈페이지도 만들어 본적이 없는 제가 앱을 만들어 봤습니다.

그래서 개발지식은 고사하고 용어도 잘 모릅니다. 그냥 여기 블로그의 포스팅은 그냥 개발일지(그냥 기록) 같은 것입니다. 나중에 또 찾아보면 귀찮으니깐요.


이건 나에게 하는 설명입니다.

○ 애드몹 개발자 가이드

https://developers.google.com/admob/android/quick-start?hl=ko


여기 있는 내용대로 그냥 따라 하면 됩니다. 

왜 그것을 해야 하는지 모릅니다. 그냥 해야 하는가 보다 합니다.

이게 지금 저의 수준입니다.

1. build.gradle 


// 애드몹 Gradle 동기화
implementation 'com.google.android.gms:play-services-ads:19.2.0'

복사해서 붙여넣기 편하게 코드도 남깁니다.



2. AndroidManifest.xml


애드몹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앱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해야 합니다. 그래서 접속권한을 허용합니다.

<!-- 인터넷 권한 허용 -->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INTERNET"/>

이제 메타 데이타틀 넣을 시간입니다. 티스토리나 블로그를 운영해 보신 분이라면 익숙한 메타 데이타입니다. 애드센스 개설시 한번 해봤지요. 블로그의 실소유주를 확인하는 절차. 마찬가지로 앱도 광고주 확인을 하는 것입니다.

<meta-data
android:name="com.google.android.gms.ads.APPLICATION_ID"
android:value="ca-app-pub-3940256099942544~3347511713"/>

일단은 테스트 값을 넣었습니다. 실제로 구현 되는지 확인한 다음에 저의 애드몹 키 값으로 변경하면 되니깐요.

3. 넣고 싶은 Activity.xml 로 이동합니다. 

<com.google.android.gms.ads.AdView
android:id="@+id/banner01"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layout_alignParentBottom="true"
android:layout_centerHorizontal="true"
app:adSize="SMART_BANNER"
app:adUnitId="ca-app-pub-3940256099942544/6300978111"
app: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id/tableLayout"
app:layout_constraintEnd_toEndOf="parent"
app:layout_constraintStart_toStar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Top_toTopOf="@+id/tableLayout"
app:layout_constraintVertical_bias="1.0">
</com.google.android.gms.ads.AdView>


[구글 예시]

 <com.google.android.gms.ads.AdView
      xmlns
:ads="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android
:id="@+id/adView"
      android
: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
: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
:layout_centerHorizontal="true"
      android
:layout_alignParentBottom="true"
      ads
:adSize="BANNER"
      ads
:adUnitId="ca-app-pub-3940256099942544/6300978111">
 
</com.google.android.gms.ads.AdView>

adSize는 "SMART_BANNER"로 하면 알아서 가로 폭을 잡아 준다고 합니다. 위의 설정은 배너를 넣는 곳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저는 하단에 넣는 설정입니다.



4. MainActivity.kt 를 설정해 줍니다.

MobileAds.initialize(this) {}
val adRequest = AdRequest.Builder().build()
banner01.loadAd(adRequest)

android:id="@+id/banner01"


참고로 저는 하단의 배너 아이디를 banner01 로 했습니다.

이렇게 최종 설정을 하니 이렇게 하단에 배너가 나왔습니다. 아 이 기쁨이란....




누군가에는 매우 간단하지만, 저에게는 이 과정도 2-3시간을 소요된것 같습니다. 저는 하나의 ****.kt,***.xml 에 넣으면 알아서 다 광고가 나올지 알았는데, 각 페이지 모두 코드를 넣어줘야 하더군요. 이것도 누군가 가르쳐 준게 아니라 계속 'Run' 'Run' 해 봅니다. 그냥 멘땅에 헤딩을 하네요.


그런데 적성이 맞나 보네요. 그냥 재미있습니다.


애드몹(AdMob)에서 실제 코드를 받아서 바로 하지 말고 먼저 테스트 아이디로 실험을 해보는게 좋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이제 애드몹으로 가서 애드센스 코드를 받아야 겠습니다. 이것도 공부를 해야겠지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