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퓨전 기초 강좌 - 다양한 무료 폰트를 설치하는 방법

반응형

영상에서 자막의 역할이 참 중요하고 자주 사용하는 기능중에 하나입니다. 이럴 때 자막 폰트를 내가 사용하고 싶은 예쁜 폰트를 사용하거나 정보 전달이 용이한 폰트가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루마퓨전에서 제공하는 시스템 폰트는 제한적이므로 내가 원하는 폰트로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료폰트 다운받기 (feat 안심글꼴파일서비스)

각자 원하는 정확한 폰트가 있다면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직접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그러데 마땅한 무료 폰트가 뭔지 모르겠거나 한꺼번에 다운 받고 싶으시다면 '안심글꼴파일서비스' 를 이용해 보세요. 문제부에서 모아서 제공하는 사이트로 저작권에서 자유로운 무료 폰트 71종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PC에 무료폰트를 다운로드 받을 다음에 본인의 구글드라이브로 업로딩 합니다. 다만 몇가지 준비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PC에서 구글 드라이브로 업로드시 압축은 모두 풀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폰트명이 한글로 되어 있다면 영문으로 바꿔주세요. 각 폰트의 폴더를 개별로 업로드 해도 되고 하나의 폴드에 폰트를 정리한다음에 올려도 됩니다. 

아이패드에 한글폰트 설치하는 방법

그리고 당연한 말이겠지만, 아이패드에 미리 구글 드라이브 앱을 설치하고 구글계정으로 로그인을 해놓습니다.

1. 아이패드에서 구글 드라이브를 실행시킵니다

2. 설치하고자 하는 폰트 폴더로 이동한 다음에 폰트를 확인합니다.

3. 우측 상단에 더보기를 선택 > 다음 앱으로 열기 > 파일에 저장 을 선택합니다.


4. 다음의 경로에 폰트를 추가하면 됩니다. 경로는 LumaFusion > UserFonts 입니다.


루마퓨전 자막넣는 방법

루마퓨전에서 자막을 넣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소스에서 타이틀을 추가하는 방법과 아래의 (+)버튼의 오버레이 타이틀을 추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방법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소스에서 추가할 때는 자막의 효과를 바로 선택할 수 있는 편리함이 있고 있고 오버레이 타이틀을 빠른 자막추가 작업시 용이합니다.

방금전에 첨부한 '막걸리'폰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방법대로 하나씩 폰트를 추가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바로 폰트를 사용 하기에는 밋밋하므로 테두리와 그림자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자막을 넣을때마다 효과를 적용하기 번거롭습니다. 이럴 때 사용하는 기능이 '타이틀 프리셋 저장'입니다. 자막의 효과를 한번에 적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아두면 참 편리한 기능중에 하나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