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인정 스마트폰 어플(앱)으로 하는 방법 (워크넷과 고용보험 모바일)

과거 실업급여를 받은적이 있습니다. 실업특강을 수강했는데, 실업자에 대한 정의에 대해서 이야기 하시더군요. 내용 즉은 실업자는 부정적인 의미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정의상, 앞으로 노동할 의사와 능력을 가진 사람을 의미하므로 의기소침하거나 기죽지 말라는 이야기였습니다. 오늘 소개할 실업급여 인정 신청방법을 소개하려다 보니 그 강의가 떠올라서 몇자 적어 보았습니다. 실업자 여러분 힘내십시오.


실업급여 신청을 보통 인터넷으로 많이들 하시는데, 인터넷을 할수 없는 환경이라면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게다가 워크넷 구직활동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평상시는 좀더 안정적인 PC에서 하시고 여행이나 긴급히 실업인정 신청을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면 오늘 소개할 방법을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이제 실업급여 신청도 모바일에서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워크넷과 고용보험 모바일 어플

 


준비물이 몇가지가 필요합니다. 먼저 중요한 것은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에 심어 두어야 합니다. 이 방법은 별도로 소개하지 않겠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하면 충분히 찾을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 소개한 워크넷과 고용보험 어플(앱)을 다운 설치합니다. (구글 플레이 기준)


1. 워크넷

다운로드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go.keis.worknet


2. 고용보험

다운로드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keis.eim_cl_and


구직활동

형식적인 구직활동을 막기 위해서 워크넷 구직활동은 급여일자에 따라서 제한됩니다. 

워크넷 입사지원 구직활동은 소정급여일수가 120일 3건, 150일 이상은 5건입니다. 그리고 회차당 1회의 신청이 가능하므로 신중히 신청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워크넷을 다운 받고 채용공고를 검색을 합니다.


많은 채용공고중에서 워크넷이 표시된 채용공고를 선택하면 됩니다. 물론 워크넷이 표시된 채용이 하더라도 이메일 입사지원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 이미지처럼 '워크넷 입사지원'이 활성화된 채용공고만이 가능합니다. (물론 그전에 워크넷에 가입이 되어 있으셔야 하고 기본적인 이력서와 자기소개는 작성해 두시면 편리합니다.)


실업급여 인정 신청

고용보험 모바일 앱을 다운받고 로그인을 합니다.

메인화면에서 실업급여를 선택, 그런 다음 실업인정 신청을 누릅니다.


구직활동 기간동안 취업활동 여부와 창업여부 등의 질문을 하게 됩니다. 추가로 실업급여기간 동안의 국민연금 납부 여부는 본인의 선택에 따라서 결정할 수 있습니다. 필수는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구직활동 증명 부분입니다. 맨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워크넷을 통한 이메일 입사지원을 했기에 별도로 구직활동증명하는 과정없이 구직활동확인(워크넷) 을 선택하면 됩니다. 선택을 하게 되면 자동으로 담당자 연락처와 구직활동 업체명 정보가 기입되게 됩니다.


이제 일반적인 실업급여 인정에 대한 안내가 나오고 최종 전송을 누르면 실업인정 절차에 대한 모든 신청이 마무리가 됩니다. 고용보험 모바일도 미리 저장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가급적 신청서는 미리 작성해 놓으면 당일 실수하는 일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상적으로 접수가 되면 SMS로 전송완료 문자가 발송됩니다. 전송을 했는데도 해당 문자를 수신하지 못했다면 정상적인 접수가 되지 않은것이므로 필히 관할 고용센터에 문의를 하거나 어플(앱)을 완전히 종료후에 다시 이용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